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정보

주식 유형 6가지 : 성장주, 우량주, 순환주 어디에 투자할까?

by bo-info 2024. 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 투자를 위해서는 어떤 주식을 골라서 투자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주식마다 성장이 커서 주가 변동이 크거나 경기의 변화에도 크게 흔들리지 않거나, 혹은 경기가 순환되는 경향이 있거나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요. 오늘은 6가지 주식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펀드와 ETF의 이해" 바로 보기

 

 

주식 유형 6가지 : 성장주, 우량주, 순환주, 회생주, 자산주

 

주식유형 : 성장주, 우량주, 순환주

1. 저성장주

저성장주는 기업이나 산업이 느리게 성장하거나 거의 성장하지 않는 주식을 말합니다. 이미 충분히 성장한 기업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저성장주는 시장이 가파르게 상승할 때는 예상 수익률이 비교적 낮지만 안정적이고 안전한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저성장주 주식들은 경제 침체기간에도 크게 동요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들이 많아서 안정적으로 배당금 수익을 얻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2. 대형우량주

대형우량주는 시가총액이 크고 안정적인 대기업들의 주식을 말합니다. 저성장주들에 비해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편이며 대형우량주에 투자하면 연평균 10~12%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이란 회사 전체의 시장 가치를 의미하는데, 대형우량주는 이 가치가 상당히 큰 기업들을 말합니다. 이 기업들은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기업일 확률이 크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형우량주는 보통 주식 시장에서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고,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은 편입니다. 


3. 고성장주

고성장주는 기업의 매출과 이익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고성장주에 투자하면 잘되는 경우 연 20~30%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이나 산업에서 성장 가능성이 큰 경우에 해당하는데,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성장주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동시에 불안정성과 변동성도 크게 갖고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을 믿고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주가가 비교적 높게 평가될 수 있으니 잘 판단해야 합니다. 또한, 이 기업의 성장이 언제 멈출지 파악하고 있어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펀드와 ETF의 이해" 바로 보기


4. 경기순환주

경기 순환주는 경제의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 종목을 말합니다. 경기순환주는 경제의 팽창과 침체와 같은 사이클에 따라 성과가 크게 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동차, 건설, 항공, 호텔 등의 부문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경기 호황 때는 매출과 수익이 높아지고, 경기 침체 시에는 성과가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경제 전반의 흐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5. 회생주

회생주는 급격한 하락 이후 회복 가능성이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폭락하거나 크게 하락한 후에는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 회복할 수 있는 기업들을 말합니다. 이런 종목들은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변화나 개선을 통해 회복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판단되는 기업입니다. 회생주는 하락 이후에 급격한 상승을 보일 수 있어 회복의 기대감에 따라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회생주는 변동성이 크고 불안정하므로 투자에 신중함을 필요로 합니다. 회사의 부채비율과 추가 자금 동원 능력, 현금보유액 등 재무제표를 면밀히 살펴보고 투자해야 하며, 주식 투자 초보들은 이를 판단하기에 시야가 좁을 수 있으므로 권하지 않는 종목입니다. 

 

6. 자산주

자산주는 기업의 실제 자산가치가 시가총액보다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시가 총액은 기업의 전체 시장 가치를 나타내는데, 자산주의 메리트는 이 시장 가치가 실제 기업의 보유 자산보다 낮게 평가된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것을 주식시장에서는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하며, 투자자들은 해당 기업의 실제 자산가치를 고려하여 주식을 매수합니다. 자산주는 주로 부채가 적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가진 기업들이 해당하는데 맥도날드, 디즈니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부동산, 영화, 만화 등 지적재산권과 같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유형은 바뀔 수 있습니다. 사업 초기에는 고성장주에 해당되었다가 점차 자리를 잡으면 대형우량주나 저성장주가 될 수 있고, 이후에는 잘되는 경우 자산주가 되기도, 파산 위기로 가는 경우 회생주가 될 수도 있습니다. 투자하려는 기업이 어느 유형에 해당하는지 판단하고 각 특성에 맞게 자산을 잘 분배하면 경기의 변동 등에도 흔들림 없는 탄탄한 투자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펀드와 ETF의 이해" 바로 보기

반응형

댓글